본문 바로가기
추천 영화 (내가 본 영화)

인천상륙작전 Operation Chromite

by storydrama 2023. 5. 20.
반응형

1. 인천상륙작전 Operation Chromite

감독 : 이재한

각본 : 이만희

장르 : 드라마, 액션, 첩보, 스릴러, 전쟁, 어드밴처, 시대극, 밀리터리 

개봉 : 2016년 12월 

제작 : 양창훈

출연 : 이정재 이범수 리암니슨 진세연 정준호 외

상영시간 : 110분

상영등급 : 12세 이상 관람가

 

인천상륙작전을 배경으로 한 한국영화 

 

2. 인천상륙작전 Operation Chromite 줄거리 

국제연합군 최고 사령관 더글러스 맥아더 (리암 니슨)은 모두의 반대 속에도 인천상륙작전을 개시한다.  불가능에 가까운 작전을 가능케 하는 것은 단 하나, 인천으로 가는 길이 확보되어야 하는 것뿐이다. 맥아더의 지시로 대북 첩보 자건에 투입된 해군 첩보부대 대위 장학수(이정재)는 북한군으로 위장 잠입해 인천 내 동태를 살피며 정보를 수집한다. 하지만 북쪽의 임계진(이범수)에 의해 정체가 발각되는 위기에 놓인 장학수와 그의 부대원들은 전세를 바꿀 작전을 위해 인천상륙함대를 유도하는 위험한 임무에 나서게 된다.

 

평양에서 인천으로 가는 기차안에는 북한군인들로 가득하다. 장학수 대위는 원래 북한군이었으나 탈출해서 국군에 투항했다. 보직까지 받고 북한군이었다는 점을 감안하여 인천상륙작전을 성공시키기 위한 첩보 작전에 투입된 국군이다. 장학수와 장학수를 따르는 군인 모두 8명은 비밀첩보 작전에 투입되어 북한군으로 위장 잠입을 한다.  작전날짜가 다가오고 시간에 쫓기던 장학수 대위는 림계진 총좌가 자리를 비운 틈을 타 해도를 훔쳐 달아나는 작전을 실행한다.  장학수 대위 일행의 정체가 가짜라는 류장춘 총위의 전화를 받은 림계진 총좌는 마침내 장학수 대위의 정체를 밝혀내고 서로 총을 겨누고 총격전이 벌어진다. 

 

폭탄을 던지면서 장학수 대위가 빠져나왔지만 3명의 요원을 잃고만다.  상륙작전당일 맥아더 장군은 배를 타고 인천으로 향한다. 장학수 대위는 첩보부대원과 북한군 전차를 타고 월미도로 향한다. 장학수 대위가 조명탄을 쏘면 맥아더 장군이 인천바다에 상륙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림계진 북한군 부대는 상륙지점에 폭탄을 묻어 놓은 후 연합군의 상륙을 저지하려고 준비 중이다.  림계진 명령하에 해안 포병들은 맨 앞에 있는 맥아더가 탄 배를 향해 조준한 후 발사를 하려 했으나 장학수 대위의 자주포에 의해 포탄으로 북한군 부대는 전멸한다. 해안포 폭발에서 살아남은 림계진 총좌는 장학수 대위와 마지막 총격이 벌어진다. 장학수 대위는 연합군을 향해 조명탄을 쏘아 상륙지점이 확보되었음을 신호해서 알린다. 

 

림계진 총좌는 부상당한 몸으로 장학수 대위를 향해 총을 쏘고 장학수도 림계진 총좌에게 총을 쏜다. 둘은 모두 죽는다.  육지로 올라온 맥아더 장군과 부하인 미 육군 장교들은 전사한 장학수 대위의 시신을 보고 경례를 한다. 장학수 대위의 모친은 아들을 만나기 위해 국군환영행사에 나가지만 만나지 못한다.  인천상륙작전은 성공으로 끝난다. 

 

3. 인천상륙작전 영화 대사 

미제 놈들에게 우리 공화국의 본때를 보여 주자!

전투 준비!
가자우!
매설하라!
맥아더 씨도 알고 계십니까?
우리가 보고 안 했으니 모를 겁니다
예?연합군들 들어올 때
저거 터트리면 다 죽습니다.
어떡하죠?
우리가 터트리는 겁니까?
우리가 해야죠.

 

어머니를 뵈러 갔다가
먼발치에서 인사도 못 드리고 그냥 왔습니다. 차마 어머니를 뒤로하고
떠날 자신이 없었어요.
어머니
저는 제게 주어진 마지막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
조국을 택했습니다.
자식이 부모보다 먼저 죽는 것이 큰 불효이기에
끝까지 모시고 싶었는데
죄송합니다.
제가 하늘에서 지켜 드릴게요.

 

4. 인천상륙작전 영화와 연상되는 최근의 뉴스

2023년  5월 `19일부터 21일까지 진행될 G7 정상회의다. 러시아의 침공으로 전쟁을 치르고 있는 우크라이나의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이 특별 초청되어 정상회담에 대면 참석한다.  또한 한국도 공식적으로 초청받았다. 한국이 경제나 안보 혁신 분야 등에서 G7에 상응할 정도라는 조사 결과가 나타났다. 

 

 

 

5. 인천상륙작전 영화 Operation Chromite 를 본 소감 

이정재 배우님이 장학수역 이범수 배우님이 림계진역 리암 니슨 배우님이 맥아더 장군역으로 나왔습니다.

진세연 님이 한채선 역으로 정준호 님이 서진철역으로 박철민 님이 남기성 역으로 나왔습니다. 

인천상륙작전을 소재로 만든 영화이고 외국의 유명한 배우가 나왔습니다.  이 영화는 추천할만한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이 영화를 보고 인천상륙작전을 검색해서 찾아봤습니다. 영화와는 달리 실제에서는 인천상륙작전 직전 실시된 미군의 폭격에서 무고한 민간인 희생이 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월미도 주민과 신원불명의 희생자 100여 명이 폭격으로 희생되었다는 기록을 봤습니다. 영화에서는 나오지 않았지만 실제로 피해자가 있었다는 사실은 기억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영화는 액션장면과 포격장면이 리얼하게 느껴졌으며 이정재 배우님과 이범수 배우님의 대결구도가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배우들의 연기력도 뛰어나서 잘 만들어진 영화라고 생각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