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쿠바 리브레 스토리 The Cuba Libre Story
방영 : 2016년
국가: 프랑스
500년에 걸친 오랜 식민지 통치를 받으며 이에 항거한 독립투쟁을 했던 쿠바 역사를 조명한 다큐멘터리 시리즈
2. 쿠바 리브레 스토리 The Cuba Libre Story 1화 해방 줄거리
오늘날의 쿠바를 이해하려면 그들의 격동의 과거를 이해해야 합니다. 쿠바는 500년에 걸친 외국 점령의 상처를 안고 있습니다. 스페인, 영국,프랑스,미국등 강대국에 속해 있던 나라입니다. 쿠바는 덥고 열대성 기후입니다. 토지는 비옥하며 바다에 둘어싸여 물고기가 풍부합니다.
쿠바는 인류 삶의 첫 흔적은 4천 년 이상을 거슬러 올라가 이집트의 피라미드보다 앞섭니다. 쿠바 원주민들은 야자나무 오두막이나 동굴에서 살았습니다. 담배를 재배하고 피운 첫 종족이기도 합니다. 1492년 크리스토퍼 콜럼버스를 통해 스페인은 섬을 발견했습니다. 콜러버스 상륙후 100년이지나카리브해의 원주민은 모두 전멸됐습니다.
※크리스토퍼 콜럼버스
크리스토퍼 콜럼버스(1451~1506) 뱃사람 콜럼버스는 1492년에 3척의 선단을 이끌고 스페인의 파로스 항을 떠난다. 바람과 파도에 의지하여 뱃길을 찾아내 신대륙을 발견한다.
새 영역에서 착취를 계속하기 위해서 스페인은 아프리카에서 쿠바로 노예들을 데려왔습니다. 풍부한 인력을 바탕으로 쿠바는 담배 재배를 하고 주요 작물은 사탕수수였습니다. 오늘날에도 쿠바인의 약 60퍼센트가 적어도 일부분은 노예의 후손입니다. 19세기가 되어서야 식민지들이 하나 둘 씩 스페인에 맞서 반란을 일으키기 시작했습니다. 스페인은 쿠바를 착취의 장소로 여겼습니다. 노예 매매가 이루어졌습니다.
1860년 링컨 대통령이 당선되자 노예제도를 반대했습니다. 1868년 10월 10일 모든 쿠바인들이 스페인에 맞설 것을 외치며 쿠바섬의 독립을 선언했습니다. 쿠바 독립선언 쿠바의 자유 투쟁에는 반드시 나오는 이름이 카를로스 마누엘 데 세스페데스 입니다. 그는 노예를 모두 해방했습니다. 세스페데스의 반란은 내전이 되었습니다.
1874년 2월 27일 카를로스 마누엘 데 세스페데스는 스페인의 총에 맞아 죽었습니다. 리더를 잃은 반군은 다수의 작은 게릴라 조직으로 흩어졌습니다. 반군은 더는 전쟁에서 이길 수 없었고 쿠바는 스페인의 식민지로 남았지만 진정한 개혁은 있었습니다. 호세 마르티는 평범한 가정의 젊은이였는데 스페인이 더는 쿠바에 간섭해선 안된다고 확신했습니다. 아프리카계 쿠바 망명자들에게 읽고 쓰기를 가르쳤습니다. 호세 마르티는 국가의 해방을 위한 전쟁 계획을 세웁니다. 스페인의 점령으로부터 쿠바를 완전히 해방하는것입니다. 1895년 5월 19일 전쟁의 첫 전투에서 호세 마르티는 그의 꿈인 자유 실현을 못보고 죽었다. 그의 가장 큰 업적은 독립을 향한 쿠바의 갈망을 결정적으로 형성한 것입니다.
※ 호세 마르티
(1853년 출생하고 1895년 사망) 호세마르티는 쿠바의 독립운동을 펼쳤던 인물이다. 문학가이고 시인이었다. 호세 마르티로 인해 쿠바인들의 독립의지는 더욱 뜨거워졌다. 인간미 넘치는 여러 편의 시를 남겼다. 쿠바 혁명당을 조직한 뒤 독립전쟁에서 전사한다.
1898년 미국과 스페인 전쟁에서 스페인이 패배 함으로써 스페인은 항복했고 쿠바는 기뻐했습니다. 하지만 자유에 대한 쿠바의 꿈은 실현되지 않았습니다. 스페인 국기 대신 쿠바 국기가 계양된 게 아니라 미국 국기가 걸렸습니다. 스페인의 식민지였다가 이제는 미국의 보호령이 된 것입니다. 스페인과 미국의 전쟁에 참전한 사람은 시어도어 루즈벨트였고 그는 승리했습니다. 이 스페인전 승리는 루즈벨트에게 백악관의 문을 열어주는데 도움이 됐습니다. 그는 1901년 대통려이 되었습니다. 전쟁 전에 약속했듯 그의 재임 기간 중 쿠바는독립했습니다.
스페인이 나가자 미국은 쿠바를 미국의 한 지방처럼 여겼습니다. 쿠바는 더 이상 식민지는 아니었지만 플랫 수정법으로 인한 미국이 관타나모 같은 기지에 쿠바에 군사 기지를 구축하는 것을 허용했습니다. 1901년 12월 31일 쿠바인들은 최초로 그들의 대통령을 뽑을 수 있게 됐습니다. 하지만 미국에 망명해 살고 있던 쿠바인 토마스 에스트라다 팔마가 됩니다. 토마스 에스트라다 팔마는 쿠바의 첫 대통령이 됩니다.
3. 쿠바 리브레 스토리 The Cuba Libre Story 영화 대사
Cuba was never truly independent, 독립 전쟁 직후 잠깐을 제외하면
apart from a brief period after the wars of independence. 쿠바는 진정으로 독립한 적이 없습니다.
But very quickly, the United States intervened, and took control of Cuba.
미국은 재빨리 개입해서 쿠바를 장악했습니다
We emerged from Spanish colonial rule,
우린 스페인의 식민 지배에서 탈피했지만
only to fall directly into the semi-colonial rule of the United States.
곧바로 미국의 반 식민지 지배 하에 들어갔습니다.
In this way, Cuba has always been fighting
곧바로 미국의 반 식민지 지배 하에 들어갔습니다. 쿠바는 언제나
for its freedom, for its dignity, and for its sovereignty. 존엄과 주권을 위해 싸웠습니다.
In 1901, Cuba was allowed to take its first steps towards freedom.
1901년 쿠바는 자유를 향한 첫 걸음을 내딛게 됐다.
400 years of Spanish colonial rule had ended, 400년의 스페인 식민 지배가 끝이 났다.
but Cuba's future was as uncertain then as it is today. 하지만 쿠바의 미래는 오늘처럼 불확실했다.
The concept of democracy that the United States brought to the island
미국이 쿠바섬에 가져온 민주주의의 개념은
was entirely new to Cubans, and harder to implement than we can imagine today.
쿠바인들에겐 너무나 생소했고 오늘날 우리가 상상하는 것보다 실현이 어려웠다.
4. 쿠바 리브레 스토리 The Cuba Libre Story( 1화 해방) 영화를 본 소감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긴긴 세월동안 강대국으로부터 식민지 통치를 받았던 쿠바인들을 생각해 봤습니다. 그 중에서도 독립운동을 펼친 카를로스 마누엘 데 세스페데스와 호세 마르티를 생각했습니다. 오랫동안 자유를 염원했을 쿠바인들을 생각해봤습니다. 그리고 처음부터 존재하던 쿠바섬의 인디언 원주민들을 생각해 봤습니다. 그리고 오늘날 우리가 누리고 사는 자유를 생각해 봤습니다. 얼마나 자유가 소중한 것인가를 새삼 깨닫게 됩니다. 이 다큐멘터리는 1화부터 8화까지 시리즈로 있습니다. 오늘은 1화 해방에 관한 것만 보고 포스팅을 썼습니다.
'추천 영화 (내가 본 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궁합 The Princess and the Matchmaker (10) | 2023.04.11 |
---|---|
쿠바 리브레 스토리 2화~8화 (9) | 2023.04.10 |
자도빌 포위작전 The Siege of Jadotville (7) | 2023.04.07 |
더 라스트 데이즈 The Last Days (13) | 2023.04.06 |
철의 심장을 가진 남자 The Man with the Iron Heart (20) | 2023.04.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