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er-agent: * Allow:/ 벌거벗은 세계사 46화 /킬링필드
본문 바로가기
연예계 소식 & 예능 TV

벌거벗은 세계사 46화 /킬링필드

by storydrama 2024. 10. 12.
반응형

1. 벌거벗은 세계사 46화 /킬링필드

장르 : 예능, 역사

방송채널 :tvN

연출 : 김형오, 이윤호, 서용석

스트리밍:TVING

시칭등급 : 12세 이상 시청가 

2. 벌거벗은 세계사 46화 /킬링필드에 대하여

벌거벗은 세계사 46화에서는 캄보디아 제27대 총리 폴 포트에 대하여 방영하였습니다. 

민주 캄푸치아 공산당 총비서이면서 정부총리를 보낸 캄보디아 독재자이며 학살자인 일명 킬링필드로 불리는 학살을 주도한 인물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킬링필드의 재임기간은 1976년 4월~14일부터 1976년 9월 27일까지입니다. 그는 1925년생이며 1998년 72세로 사망했습니다.

 

3. 벌거벗은 세계사 46화 /킬링필드 살육의 땅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에 위치한 오래된 건물 고등학교는 1979년 취재를 위해 들어갔을 당시 내부 상황은 심하게 훼손된 시체가 있었는데요. 가혹한 고문을 당하다가 죽은 시체들로 가득 넘쳤습니다. 몇 년간 비밀리에 감추어져 있던 수용소로 사용했던 것입니다.  1만 4천여 명이 이 수용소에서 끔찍한 고문을 당하다가 죽었던 것입니다. 불과 40여 년 전에 캄보디아에서 일어난 사건이었습니다.

킬링필드 주도자는 캄보디아의 지도자 폴 포트였습니다. 폴 포트가 사람을 죽이는 데에는 명확한 이유는 없었습니다. 손이 흰 사람, 피부가 밝은 사람등 마구잡이로 죽였습니다.  아시아의 아우슈비츠 투올 슬펭 수용소를 세웠습니다.  상상도 못 할 잔혹한 고문들을 자행했습니다.  46화에서는 캄보디아의 인구 4분의 1일 죽인 킬링필드 이야기를 했습니다. 

4. 벌거벗은 세계사 46화 /킬링필드 캄보디아 비극의 역사

캄보디아는 9세기부터 크메르 제국이라는 이름으로 동남아시아의 강대국이었던 크메르 제국이라는 강대국이었습니다. 캄보디아 역사상 최고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대제국이었습니다. 크메르 제국 최고의 유산 앙코르 유적과 수많은 건축물을 세웠습니다. 하지만 캄보디아는 15세기 전후 외세의 침략으로 수난을 겪게 됩니다. 

태국으로부터 침략도 받았고 17세기에는 베트남에게 침략을 받기도 합니다. 19세기에는 프랑스의 식민지가 되기도 합니다. 1953년 11월 프랑스로부터 독립하게 된 캄보디아,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제국주의가 물러나고 강대국들의 식민지들이 독립하기 시작합니다.  약 90년 만에 독립을 맞이한 캄보디아의 상황은 독립당시 캄보디아는 입헌군주국 체제였어요. 투표해서 국민이 뽑은 의원이 나라를 다스리고 왕은 명목상으로만 존재하는 정치제도입니다.  캄보디아 독립의 아버지 노로돔 시아누크는 왕은 명목상 왕이었습니다. 정치는 하지 않는 왕이었는데요. 그는 정치적 욕심이 많았습니다. 노로돔 시아누크는 캄보디아 독립 후  권력에 대한 의지가 매우 강해서 파격적인 행보를 보입니다.  자기 아버지에게 왕을 물려주고 자기는 강력한 일당체제를 구축합니다. 옆나라에서는 베트남에서 미국과 전쟁이 일어납니다. 이 전쟁은 캄보디아에게 많은 영향을 끼치는데요.

호찌민 루트가 눈엣가시였던 미국은 결국 호찌민 루트를 끊어 버기로 결정합니다.  1969년에 캄보디아 동쪽 지역에 어마어마한 융단 폭격을 시작합니다. 닉슨 대통령은 폭격할 것을 발표합니다.

쑥대밭이 된 캄보디아 동쪽지역, 이런 상황에 시아누크 정치를 뒤집을 계획을 짜는 정치세력이 등장합니다. 

그의 이름은 론 놀입니다. 당시 시아누크 정권의 수상이자 군 사령관이었습니다. 시아누크가 중국에 순방을 나간 사이 쿠데타를 일으킵니다. 그리고 단숨에 캄보디아 권력을 차지합니다. 론 놀은 정권을 유지하기 위해 미국과 결탁을 합니다. 미국은 당시 베트남 전쟁에서 밀리고 있었습니다. 예상과 달리 고전을 면치못한 미국은 캄보디아에 친미 정권을 세워 베트남 전쟁에 이용하려는 속셈이 있었습니다. 또 하나는 미국은 캄보디아의 공산화를 막기 위해서 론 놀 정권을 지원합니다. 미국의 지원 아래 캄보디아의 일인자가 된 론 놀은 1965년부터 1973년 집권기에도 미국은 계속 캄보디아를 폭격하는데요. 공산화를 막기 위한 무자비한 폭격입니다. 악마의 무기인 네이팜탐이라는 폭격 무기는 캄보디아인의 목숨을 앗아가고 수많은 장애인들이 생겨납니다.

국민들은 극심한 식량난에 시달립니다. 이때 론 놀 정권에 대항하여 새로운 세력이 등장합니다. 바로 폴 포트와 그가 이끄는 공산주의 세력입니다. 최악의 학살자가 등장한 것입니다.

 

지옥의 불길 속에 히틀러, 스탈린, 폴포트가 있다는 말이 나올 정도였지요. 히틀러와 스탈린과 어깨를 나란히 할만한 악마 그 이상의 악마가 등장한 것입니다.

폴 포트는 어떤 사람일까요? 역사상 최악의 학살자가 된  폴 포트는 프랑스 식민지 시절 캄보디아의 프렉스바우브 마을에서 태어납니다. 모니봉 왕의 후궁이었던 폴 포트의 친족이었던 집안에서 태어난 그는 왕립 불교 사원 학교에 입학합니다. 상류층만 다니는 학교였어요. 프랑스식 사립학교에서 서구식 교육까지 받은 폴 포트는 캄보디아 전 국민이 기본 교육도 받기 힘들었던 시절에 그는 그야말로 엘리트 교육을 받은 소수의 지식인입니다. 국비 장학생으로 뽑혀 프랑스로 유학을 떠나기도 했습니다. 1949년 파리에서 인생의 전환점을 맞습니다. 공산주의 사상을 접하게 된 것입니다. 프랑스혁명 이후 공산주의 사상 연구가 활발했던 프랑스의 영향을 받은 것입니다. 이 엥 사리 등 캄보디아 유학생들이 만든 마르크스 레닌주의 사상을 기초로 한 1950년대 파리 아시안 유학생들의 비밀 공산주의 모임인 마르크스 클럽에 들어갑니다. 폴 포트가 이때 가장 매료되었던 인물이 있었는데 그는 공산주의 사상의 지도자 중국의 마오쩌둥과 소련의 스탈린입니다.  공산당 혁명에 성공한 중화인민공화국의 초대 주석인 마오쩌둥은 공산주의 신봉주의자들의 스타였습니다. 강력한 공포정치를 시행한 소력의 독재자 스탈린은 능력 있는 정치가로 추앙받았습니다. 폴포트는 그들의 사상에 매료돼 캄보디아를 공산화하기로 결심합니다. 모두가 평등하게 나누어 갖는다는 공산주의 사상이 유토피아처럼 느껴진 거죠. 폴포트는 귀국 후 1960년대 동지들과 공산당 내 인민해방군 조직을 합니다. 이것이 바로 크메르루주의 결성입니다. 무장투쟁으로 공산주의 혁명을 이루려 한 것입니다. 당시에 캄보디아 노로돔 시아누크를 밀어내고 쿠데타를 일으켜 정권을 잡은 론 놀이 있었는데 폴 포트는 중국에 망명 중이었던 노로돔 시아누크와 결탁해서 

손을 잡은 것입니다. 시아누크는 국민들이여 정글로 가서 론 놀 정부 저항권에 합류하라고 연설을 했습니다.

시아누크 왕의 메시지는 국민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왕정의 뿌리가 깊은 캄보디아에서 왕은 여전히 상징적인 존재였던 것입니다. 이리하여 많은 국민들이 크메르루주에 가입을 희망합니다. 크메르루주 연합군과 미국의 지원을 받는 론 놀 정부군과는 몇 년에 걸쳐 내전이 시작됩니다. 양측에서 지뢰를 많이 매설했는데요.

지뢰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대인지뢰는 가장 무서운 점은 사람의 목숨은 빼앗지 않았지만 사람의 손이나 발을 잘리게 하는 정도의 효과가 있었습니다. 지뢰로 다리를 잃은 캄보디아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나라입니다. 1973년 베트남전쟁이 끝난 후 미국 군대가 인도차이나 반도에서 완전히 철수하자 폴포트에게 기회가 옵니다. 론 놀 장군은 힘을 잃고 미국으로 망명합니다. 론 놀 정권을 무너뜨리고 폴포트는 마침내 1975년 4월 17일 캄보디아 수도에 입성합니다. 크메르루주의 수장 폴 포트는 정권을 장악합니다.

 

폴 포트는 식량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마오쩌둥을 만나러 중국으로 갑니다. 폴 포트의 이인자 이엥사리와 중국으로 가서 마오쩌둥을 만나러 간 것입니다. 마오쩌둥의 대약진 운동은 집단 농장 운동은 실패했는데요. 폴포트는 대약진운동을 성공할 수 있다고 확신했습니다. 더 강력한 초 대약진 운동을 하겠다고 결심합니다.

극단적인 공산화 정책을 추진합니다. 누구나 평등하게 하려고 한 것입니다. 사유재산을 폐지하기 위해 화폐도 없애 버렸습니다.  쌀은 국가가 배급하고 나머지는 쌀로 물물교환 하라고 했습니다.

프놈펜 장악 후 프놈펜 시민들을 쫓아냅니다. 도시민을 강제 이주 시킵니다. 전 국민을 기본인민, 신인민으로 나눕니다. 폴 포트가 생각한 이상적인 국민상은 기본인민입니다. 자본주의에 물들어 사회를 망치는 사람들은 신인민으로 간주합니다.  24시간 이내에 수도에서 내쫓아서 시골로 보냅니다. 반발이 극심한데도 말이지요. 한 번에 도시에서 쫓아내기 위해  미국이 도시를 폭격을 할 것이라 거짓말을 해서 시민들을 속여 농촌으로 강제 이주를 시킵니다. 환자, 노인, 아이, 임산부들까지 모두 도시를 떠나야 했습니다. 안 떠나면 죽였습니다. 

프놈펜 수도는 하루아침에 텅 빈 수도가 됩니다. 강제이주 과정에서 사망한 사람이 1만 명이 넘었습니다.

 

걸어가다가 힘들어서 차에 태워달라면 태워줍니다. 차에 탄 사람은 무덤으로 갑니다. 농민정신이 없다면서 죽인 것이죠.  걸어가서 이주한 사람들만 살았습니다. 집단 농장으로 가두어 놓고 강제 노동을 시킵니다.

폴포트는 자본주의자들은 노동으로 교화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프놈펜은 돈이 있기 때문에 망가졌습니다. 도시는 개조될 수 없지만 인간은 개조될 수 있습니다. 인간은 땀을 흘리며 농사를 지어봐야 농사일의 진정한 가치를 알게 됩니다.라고 역설한 것이지요. 전 국민을 가혹하게 노동을 시킨 폴포트의 정책은 실패했습니다. 쌀의 수확량을 3배로 생산량을 얻으려 했던 폴포트의 생각이었습니다.

 

크메르루주 간부들은 사망자 수를 축소하고 살아있다면서 쌀의 배급을 받아 쌀을 빼돌렸습니다.

전국의 학교를 폐교시킨 폴포트 그는 극단주의 공산주의 사상을 아이들에게 주입시켰습니다.

이상적인 공산주의 사회를 건설하겠다고 생각한 폴포트는 대학살을 시작합니다. 첫 번째 교사 공무원 경찰을 모두 죽이려 합니다. 지식인들을 죽이려 한 것이지요. 그는 지식인을 색출합니다. 안경을 쓰면 일차적으로 죽입니다. 손이 흰 사람도 죽입니다. 피부가 밝은 사람도 죽입니다. 손바닥에 굳은살이 없으면 죽입니다.

편지를 읽을 수 있으면 죽입니다. 글자를 알면 지식인으로 간주했습니다.

 

지식인만 죽인 게 아니였어요. 예술가들도 죽였습니다. 운동선수들도 죽였습니다. 일반인들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사람들은 모두 죽였습니다. 색축한 사람들만 죽인게 아니라 색출한 사람들의 온 가족을 모두 죽였습니다.  공포감을 주어 크메르루주에 대항하지 못하도록 한 것입니다. 1975년에서 1979년에 이루어졌던 만행입니다.

 

지식인 색출했는데 죽이지 않은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이 사람들을 어디론가 끌고 가서 투올 슬랭 집단 학살 수용소로  끌고가서 고문하다가 죽였습니다. 사상이 의심스럽다거나 스파이로 의심하거나 자의적으로 판단해서 의심스럽다고 판단한 사람들을 고문하다가 죽인 것입니다. 전국곳곳에 강제수용소를 세웠습니다. 

그야말로 감옥국가를 건설한 것입니다. 가장 악명 높은 수용소가 투올 슬렝입니다. 

1. 질문에는 즉시 대답한다. 말을 돌리지 말라

2. 고문당할 때 비명을 질러서는 안 된다.

3. 네 비밀을 지키거나 배신자를 숨기기 위해 외국인인 척하지 말라.

4. 위의 모든 규칙을 지키지 않으면 전깃줄로 많은 채찍질을 당하게 된다.

5. 이 모든 것을 어겼을 때 10번의 채찍질 혹은 5번의 전기 고문이 시행될 것이다.

5. 벌거벗은 세계사 46화 /킬링필드를 본 소감

독재자 1명이 한 국가 시민들에게 크나큰 아픔을 주었다는 사실에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식민지에서 90년 동안 있다가 독립된 이후 벌어진 캄보디아의 정치와 역사를 보면서 정말 가슴이 아팠습니다. 어린아이들과 시민들이 너무나 많은 고통 속에서 살고 또 죽었습니다.

역사를 배우는 우리들은 어떤 자세를 가져야 할까요

많은 생각을 갖게 했습니다.

 

 

반응형

댓글